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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옮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2

코스모피아 | 2002.10.25 01:46 | 공감 0 | 비공감 0
-성격(개성, Personality) 윤리와 성품(인성, Character) 윤리

나는 지각에 관한 연구를 하면서 1776년 이래 미국에서 성공과 관련하여 출간된 책과 문헌에 대해 심층조사를 해 보았다.
나는 자기개선, 대중심리학, 그리고 자기훈련 등과 같은 분야의 책, 논문, 그리고 수필 등을 실제로 수백 권 읽고 또 살펴보았다.
나는 이 조사를 통해 자유롭고 민주적인 사람들이 성공적인 삶의 열쇠라고 여기는 것의 요점을 확연히 알게 되었다.

내가 지난 200년간에 걸친 성공에 관한 저작물들을 연구 및 조사하는 동안 이들 문헌의 내용에서 깜짝 놀랄 만한 유형을 파악하였다.
또한 나는 우리 가정이 당했던 고통 그리고 지난 수년 동안 내게 도움을 청해 왔던 많은 사람들도 그들의 삶과 대인관계에서 비슷한 고통을 당하고 있음을 파악하면서 최근 50년간의 성공문헌들 대부분이 피상적 해결책만을 다루고 있다는 사실을 점차 깨닫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문헌들은 주로 사회적 이미지에 대한 의식, 다양한 기법들, 그리고 응급처치식 대응책 등으로 가득 차 있었다.
즉, 급성적인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아스피린이나 주고 붕대나 감아주는 식의 임시응급책을 씀으로써 경우에 따라서는 일시적인 해결책이 되기도 하였다.
더욱이 급하지는 않지만 원천적인 문제의 해결을 방치함으로써 자주 곪아 터
지고 재발하게 하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미국 건국후 최초 150년간에 나온 거의 대부분의 문헌들은 성품 윤리(Character Ethics)라고 부르는 인성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었다.
여기에는 예컨대 언행일치, 겸손, 충성, 절제, 용기, 정의, 인내, 근면, 소박, 수수함, 그리고 황금률 등이 있다.

표적인 문헌으로 벤저민 프랭클린의 자서전을 들 수 있다.
그의 자서전은 근본적으로 자신의 본성에 깊이 감추어진 내면적 원칙과 행동으로 나타나는 습관을 통합시키려고 노력하는 한 인간을 다루고 있다.

성품 윤리에 따르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기본원칙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이 원칙을 배우고 또 이것을 자신의 기본적인 성품에다 통힙시킨다면, 진정한 성공과 행복한 삶을 성취할 수 있다고 가르쳐 주고 있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 직후부터 성공을 보는 기본적 시각은 성품윤리에서부터 소위 성격 윤리(Personality Ethics)로 바꾸어지기 시작하였다.

여기에서는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해주는 성격, 대중적 이미지, 태도와 행동, 나아가 기법과 기술이야말로 성공에 더 크게 작용한다고 본다.
이같은 성격 윤리는 근본적으로 2가지 분야로 나누어 진다.
즉, 하나는 개인 및 대중을 상대할 때 필요한 각종 기법이고, 다른 하나는 적극적 사고방식이다.
이 성격 중심 사상의 일면은 다음과 같은 금언으로 표현되는데, 이것들은 사람을 분발케 해서 대단히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당신이 가진 태도가 당신이 높은 지위에 도달하는 여부를 결정한다.",
"찌푸리는 것보다 미소를 짓는 것이 더 많은 친구를 얻는다."
혹은 "우리가 마음 속에 품고 믿는 것은 무엇이든지 달성할 수 있다."

성격 중심의 접근법이 갖는 다른 측면은 분명히 조작적이며 심지어는 기만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다른 사람이 자신을 좋아하도록 만들기 위해 술수를 쓰게 되고, 또 자신의 목적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의 취미에 관심이 많은 것처럼 위장을 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마치 권력이나 재력을 가진 듯이 보이도록` 하거나 나아가 다른 사람에게 위협적인 수단을 쓰기도 한다.

이같은 문헌 중 어떤 것은 성품을 성공의 요소로 보고 있으나, 성품을 근본적이고 촉매적인 것으로 인식하지 않고 일반 특성 중의 하나로만 간주하고 있다.
그 결과 성품 윤리에 관한 것은 언급뿐이었고, 실제로 강조된 것은 당장 효과를 내주는 임시변통의 영향력 행사 기법, 권력획득 전략, 커뮤니케이션 기술 그리고 적극적 태도 같은 셩격 윤리의 요소였다.

나는 바로 이같은 성격 윤리가 아내와 내가 우리 아들에게 활용하려고 시도했던 해결방안이 잠재의식적 원천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성격 윤리와 성품 윤리의 차이를 곰곰이 생각한 결과, 나와 아내는 그동안 아이들의 모범 행동으로 사회적인 만족감을 얻어 왔는데, 이 아이만은 그렇지가 못해 우리를 실망시키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가 가진 우리 자신에 대한 이미지, 즉 자식을 잘 돌보는 훌륭한 부모라는 역할에 대한 이미지가 너무 강하여 우리 아들의 이미지를 흐리게 하였기 때문에 우리의 행동은 부모로서의 역할에 더 중점을 두었던 것이다.

즉, 아이에 관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처하는데 많은 잘못이 있었기에 아이의 장래를 위해 무엇이 최선인지를 알 수 없었던 것이다.
아내와 나는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우리 자신의 성품과 동기 그리고 아들에 대한 인식이 바로 우리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괴로운 심정으로 인정하게 되었다.
또 사회적 비교를 하는 동기 자체가 우리 부부가 가진 중요한 가치관과 상반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이 아들에 대한 사랑이 조건적이 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이 애가 점점 자신감을 잃게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앞으로의 노력을 우리 자신에게 맞추기로 결심하였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테크닉이 아닌, 우리 부부가 가진 가장 깊은 동기와 나아가 아들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초점을 맞추기로 작정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를 변화시키려고 하는 대신에 그로부터 멀리 떨어지려고 시도하였다.
아들로부터 우리 자신을 분리시키려고 노력한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 자신의 아이덴티티, 개성, 독립성, 그리고 가치를 느껴보려 한 것이다.

우리는 깊은 사고, 믿음, 그리고 기도를 함으로써 아들이 갖고 있는 독특성을 보기 시작하였다.
우리는 그 애 자신의 페이스와 속도에 의해 실현될 수 있는 내재적 잠재능력도 보게 되었다.
우리는 마음을 느긋이 먹고 그를 방해하지 않기로 작정했으며, 그가 가진 잠재력이 스스로 우러나오도록 내버려 두기로 했다.

그 결과 그를 확신해 주고, 기뻐해 주며, 해낸 일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등 우리 본연의 역할만 하였다.
이와 동시에 우리는 우리 자신 속에 들어 있는 각종 동기를 솔직하게 분석해 보고, 우리 부부의 사회적 가치 기준이 애들의 성취나 행동에 무관하도록 강한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 위해 노력하였다.

우리가 이 아들에 대한 과거의 잘못된 인식에서 벗어나 가치관에 근거한 동기를 갖게 되자, 새로운 온갖 감정이 솟아나기 시작하였다.
즉, 우리 아이를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고 판단하는 대신 그 자체를 좋아하는 우리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우리는 이때부터 그를 사회적 기준의 잣대로 측정하거나, 또 우리 자신의 생각대로 키우려는 것을 그만 두었다.

또 그를 사회적 틀에 받아들여지는 인간으로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 우리가 친절하고 적극적으로 해온 조종도 중단하였다.
우리는 그가 자신의 인생을 충분히 헤쳐 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그를 비웃어도 더 이상 보호해 주지 않았다.

그런데 우리 아이는 이같은 보호를 받으면서 자라왔기 때문에 이것을 일단 중지하자 처음에는 움츠러 들었으며, 고통을 느꼈고, 또 우리에게 불평했다.
그러나 우리 부부는 이같은 아들의 말을 수긍하면서도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응하지 않았다.
"우리가 너를 보호해 줄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너는 근본적으로 정상적인 아이니까." 라는 것이 그에게 주는 묵시의 메시지였다.

날이 가고 달이 지나면서 아들은 스스로에 대해 조금씩 자신감과 확신감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즉, 그는 자기만이 가진 페이스와 속도로 꽃피기 시작한 것이다.
그는 공부, 사교, 운동과 같은 부문의 사회적 척도에서 뛰어난 성과를 올리기 시작하였다.

또, 자연적인 발달과정에 비교하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해 나갔다.
몇 년 이내에 그는 여러 학생단체에서 리더로 선출되었고, 주를 대표하는 운동선수가 되었으며, 모두 A학점으로 된 성적표를 집으로 가져오기 시작하였다.
나아가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 주고, 또 건전한 방식으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진솔한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그후 나와 아내는 우리 아들이 이룩한 `사회적 척도로 보아도 대단한` 성취야말로 단지 사회적 보상이나 인정을 목표로 했기 때문이 아니고, 그가 스스로 자신감을 갖게 되면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이것은 아내와 나에게 대단히 유익하고 좋은 체험이었다.
기것을 그후 우리가 다른 아이를 다룰 때나 다른 역할을 할 때도 유념하게 된 매우 귀중한 교훈을 남겨 주었다.

나아가 성격 윤리와 성품 윤리가 보여 주는 성공에 대한 현격한 차이를 개인적으로 인식하도록 만들어 주었다.
성서의 잠언은 이같은 우리의 확신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네 자신의 마음속을 최선을 다해 찾아보라. 왜냐하면 인생이 모든 문제는 바로 거기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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